옴스테드의 공원관과 조경의 철학

조회 2 | 댓글 0건
3
짱구
3시간전

옴스테드의 공원관과 조경의 철학

2026년 02월 20일 16:40

프레더릭 로 옴스테드와 공원 설계
▲ 사진 출처: 동아일보

[ 요약 ]

프레더릭 로 옴스테드의 공원 철학과 기여를 다룬 책이 출간됐다.

이 책은 옴스테드의 핵심 텍스트와 해설을 포함하고 있다.

‘확장된 자유의 감각은 공원이 언제나 모두에게 주는 가장 확실하고 가치 있는 만족감이다.’ 이는 프레더릭 로 옴스테드가 남긴 말로, 그는 뉴욕 브루클린의 프로스펙트 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보고서에서 이러한 철학을 언급했다. 옴스테드는 현대 공원의 출발점이라 여겨지는 뉴욕 센트럴파크를 설계한 인물로, 조경(landscape architecture) 개념을 처음 사용한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공원의 탄생’이라는 책은 옴스테드의 공원관을 관통하는 핵심 텍스트를 모아 해설한 내용으로, 조경학자인 신명진 서울대 환경계획연구소 선임연구원이 번역하고 정리했다. 이 책은 옴스테드가 남긴 7편의 의미 있는 기록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센트럴파크 조성 계획안 보고서부터 시작해 그가 조경의 길로 들어선 계기를 설명하는 에세이까지 다양한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옴스테드의 조경 철학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국회도서관에 소장된 옴스테드 컬렉션에는 2만4000여 건의 기록물과 60통의 마이크로필름이 남아 있으며, 이는 그의 방대한 작업을 증명한다. 그러나 방대한 분량과 특유의 장문체로 인해 접근이 쉽지 않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옴스테드의 업적은 단순히 공원 설계에 그치지 않고,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재조명하는 중요한 기초가 되었음을 보여준다.

ZZGTV 스포츠뉴스